[리눅스②] 정보와 비즈니스 계획으로 무장하라
상태바
[리눅스②] 정보와 비즈니스 계획으로 무장하라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4.04.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도 주변에 돌아가고 있는 리눅스는 훨씬 더 많을 것이며, 펭귄 파워에서 돌아가는 많은 하드웨어와 어플라이언스들이 있을 것이다. 오늘날에는 코어 시스템을 지원하는 리눅스 커널 버전을 몇 개 갖고 있지 않는 회사는 보기 드물다. 그러나 리눅스 실행 라우터를 갖는다는 것은 데이터 센터에서의 운영시스템 지원을 위해 선택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일이다. 하드웨어에서는 제품을 구입하게 되는 이유가 아마도 안정성과 비용일 것이며, 그 아래의 운영시스템은 부차적인 문제다. 리눅스가 충족시킬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요구를 분석하고 조심스레 접근해야 할 영역을 검토해 본다.

리눅스가 유용한 장소와 그렇지 않은 장소에 대해서는 수많은 잘못된 정보들이 있다. 이들 중 어떤 것은 리눅스가 표준이 될 경우 잃을 게 많은 회사들이 만든 FUD에서 나온 것들며, 태양 아래 모든 것들에 리눅스를 사용하게 하는 광신도들에게서 나온 것들도 있다.

제 1부에서 언급했듯이 배치만을 위해 리눅스를 배치하는 것은 현명치 못하다. 어떤 영역에서는 맞을지도 모르지만 리눅스가 정식으로 성공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다른 영역들이 있다. 이러한 정보와 비즈니스 계획으로 무장한다면 리눅스가 자신의 조직에서 제 역할을 할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현재 리눅스가 사용되는 모든 영역을 조사해 보고 싶었지만, 다른 기사를 실을 자리도 남겨둬야 한다는 편집자의 만류가 있었다. 때문에 우리는 코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 영역만을 분석해 보았다. 파일 및 프린트 공유와 같은 유틸리티 항목과, 침입탐지시스템이나 방화벽과 같은 보안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정보는 자매 사이트인 리눅스 파이프라인(www.linuxpipeline.com)을 참조하기 바란다.

웹서비스

리눅스가 가장 강세를 보이는 분야는 웹서비스다. 모든 주요 웹 서버(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인포메이션 서버가 대표적인 예외)는 리눅스를 지원하고 있다. 썬원(SunOne) 웹 서버의 전체 랙을 돌리는 포천지 500대 기업이거나 하나의 아파치 박스를 둔 지역 디스트리뷰터거나 리눅스에서 운영을 할 수 있다. IIS 이용자라면 지금 웹 서버를 리눅스로 이동함으로써 개발자가 갖고 있는 ASP 지식이 ASP닷넷보다 PHP에 더 적합하다는 한 가지 혜택을 얻을 수 있다. PHP는 처음 리눅스 웹 서버용으로 개발됐고 나중에 IIS로 이식됐기 때문에 리눅스에서 돌리는 게 효과가 있다.

관리에 있어서는 썬의 썬원과 제우스 테크놀로지(Zeus Technology)의 제우스(Zeus) 등 대부분의 리눅스용 상용 웹 서버들이 웹서비스의 모든 면을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어할 수 있게 해주는 뛰어난 관리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다. 아파치에도 몇 가지 유사한 툴이 있긴 하지만 그만큼 정제돼 있진 않다. 아파치 2 컨피그 파일 포맷을 배울 의지만 있다면 사태를 잘 관리할 수는 있겠지만, 웹 서버에 관리 콘솔이 가져다줄 가치에 대해 업체측과 얘기함으로써 금전적인 면에서 전보다 더 나아질 수 있을 것이다.

아파치를 즐기고 단지 이것과 다른 공통된 오픈소스 제품들의 관리를 돕기만을 원한다면 코벌런트 테크놀로지스(Covalent Technologies)의 CAM(Covalent Application Manager)을 점검해 보라. 이것은 아파치, OS, 몇 개의 애플리케이션 서버 조각들, 그리고 MySQL 등을 중앙 인터페이스에서 관리해준다.

>> 웹 서버 업체 및 프로젝트: 아파치 www.apache.org; 코발런트 테크놀로지스, www.covalent.com ; IBM, www .ibm.com ; 록슨 인터넷 소프트웨어, www.roxen.com ; 썬, www.sun.com ; 제우스 테크놀로지, www.zeus.com

인스턴트 메시징(IM)

조직에서 내부적으로 작동하고 다른 주요 IM 프로그램과 인터페이싱할 수 있는 IM을 원한다면, 재버(Jabber)를 따르는 IM 서버가 적합할 것이다(재버 준수 서버 목록은 재버 웹 사이트인 www.jabber.org에서 관리되고 있다). 재버는 리눅스에서 개발돼 윈도로 이식됐기 때문에 리눅스용으로는 또 하나의 뛰어난 배치 장소가 된다. 이 시각 현재 윈도 버전에는 리눅스 버전에 없는 몇 가지 심각한 버그가 존재하고 있다. 그리고 IM 서버는 대부분 몇 되지 않는 다른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를 갖춘 세미 스탠드얼론 서버로서 안전하게 배치되기 때문에(일종의 ID 관리 서버 형태), IM 서버에서 리눅스를 돌린다고 해서 데이터센터 내의 다른 서버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다.

재버는 정확히 구성하기가 다소 힘들지만, 유용한 설명서가 있으며 상용 제품을 구매할 경우에는 시스템 셋팅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상용 재버 준수 서버를 내놓는 업체들로는 안테포(Antepo), 페이스타임 커뮤니케이션즈(FaceTime Communications), 재버(Jabber), 자이브 소프트웨어(Jive Software) 및 롬버스 IM(Rhombus IM) 등이 있다. 간단한 내부, 혹은 재버 전용 구성이 AIM, ICQ, MSN 및 야후를 지원하는 풀 배치보다 훨씬 관리하기 쉽다는 사실에 유의해야 하는데, 이는 서비스로의 각 ‘커넥터’가 별도로 구성돼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재버 준수를 밀어야 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재버 준수 서버는 모든 IM 서버들이 그러하듯 통상적인 유형으로 IM을 로컬로 지원할 것이며, 사용자에게 국제적인 IM 서비스로 액세스를 제공하는 ‘커넥터’들을 설치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트래픽을 로깅하지 원할 경우에는(혹은 규정상 그렇게 해야 할 경우), 오픈소스 밴더스내치(Bandersnatch)와 같은 툴을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툴들은 이런 모든 트래픽을 로깅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그리고 재버에 구축된 단순화된 대역폭 관리가 필요를 충족시켜주지 못할 때는 페이스타임(FaceTime)의 IM 디렉터(IM Director)와 같은 툴들을 이용해 IM이 소모하게 될 대역폭 양을 조절할 수 있다.

>> 인스턴트 메시징 업체 및 프로젝트 : 안테포, www .antepo.com ; 데스크나우(DeskNow), www.desknow. com ; e재버디(eJabberD), ejabberd.jabberstudio.org ; 페이스타임 커뮤니케이션즈(FaceTime Communications), www.facetime.com ; i3커넥트(i3Connect), www. i3connect.com ; 재버, www.jabber.com ; 재버디(JabberD), jabberd.jabberstudio.org; 자이브 소프트웨어(Jave Software), www.jivesoftware.com ; 오픈IM (OpenIM), www.javajabber.net/en ; 롬버스 IM (Rhombus IM), www.rhombusim.com ; WP재버(WPJabber), wpjabber.jabberstudio.org

애플리케이션 서버

모든 주요 애플리케이션 서버들은 오랫동안 리눅스를 지원해 왔다. BEA 시스템즈, 볼랜드 소프트웨어(Borland Software), IBM, 오라클, 혹은 사이베이스 등과 같은 상용 제품 업체를 이용한다면 리눅스 설치에 대한 지원을 받게 될 것이다. 하지만 한 가지 주의의 말을 덧붙이자면 설치를 시작하기 전 업체측에서 제공하는 지원의 수준을 파악하라는 것이다. OS 문제에 봉착하게 됐을 때 업체측에서 안내를 해주겠는가? 모두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

오라클에서 내건 ‘난공불락 OS를 만든다’는 광고 문구는 문제가 OS에 관련된 것이든 오라클 제품에 관련된 것이든 관계없이 리눅스 상의 오라클 사용자 지원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반면에 볼랜드 엔터프라이즈 서버의 상용 라이선스는 OS 문제 해결에 나와 있는 오픈 소스 자원을 이용하도록 권하고 있다. 이러한 차이는 가격에 반영되며 둘 다 각자의 시장에서는 좋은 모델들이다.

저렴한 솔루션을 찾고 있다면 몇몇 오픈소스 애플리케이션 서버가 기업 내 리눅스에서 성공적으로 사용되고 있긴 하지만, 그 전에 먼저 자신이 선택하는 것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아파치와 톰캣 애플리케이션 서버, 그리고 일종의 데이터베이스를 셋업하는 일은 사람이나 온라인이나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이 없을 경우에는 문제를 헤쳐가기가 쉽지 않다. 주로 부가가치 패키징이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지원으로 구성된 저가형 번들이 유용한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예를 들어 볼랜드의 엔터프라이즈 서버는 399달러부터 시작되며, 여기에는 아파치 액시스(Apache Axis), 아파치 웹 서버 및 톰캣 애플리케이션 서버 등의 강화된 버전이 포함돼 있다.

흥미롭게도 대다수의 다중플랫폼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자바 기반이다. 즉 기존의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애플리케이션 개발팀의 자문을 받지 않고는 여기서 언급하는 어떤 것으로도 대체할 수 없을 것이다.

>> 애플리케이션 서버 업체 및 프로젝트 : BEA 시스템즈, www.bea.com ; 볼랜드 소프트웨어(Borland Software), www.borland.com ; 인하이드라(Enhydra), www.enhydra .org ; IBM, www.ibm.com ; J보스(JBoss), www.jboss.org ; 노벨, www.novell.com ; 오라클, www.oracle.com ;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www. sun.com ; 사이베이스, www.syba se.com ; 톰캣, jakarta .apache.org/tomcat

디렉토리 서비스

LDAP이 우리 곁에 머문지는 한참이 됐으며,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 서버,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및 포털 업체들이 이것을 지원하고 있다. 리눅스에서 LDAP을 이행하는 뛰어난 제품들도 있으며, 노벨의 e디렉토리가 그 대표적인 예다. 하지만 순수 LDAP 서버를 셋업하는 데는 문제가 있다. 많은 애플리케이션들이 액티브 디렉토리 서비스(Active Directory Services)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어떤 것들은 둘 다를 지원하긴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나온 것은 무엇이든 ADS나 PDC(Primary Domain Controller)를 요구할 것이다. 심지어 비 윈도 플랫폼에서 실행되면서 ADS가 작동돼야 하는 제품들도 있다.

LDAP은 셋업이 어렵다는 특성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지만, 많은 상용 버전들에는 구성 작업을 한층 수월하게 해주는 유용한 인터페이스들이 있다. LDAP은 그 뿌리 때문에 노벨 사람들을 보유하고 있는 곳이라면 사용자 인터페이스만 어지간하다면 매우 편안한 느낌을 줄 것이다.

오픈소스 세계에도 LDAP에 대한 많은 지원이 있지만, 구성용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임포트/엑스포트 툴세트는 일부 업체에서 제공하는 ‘부가가치들’이 주는 것을 따라가지 못한다. 순수하게 오픈소스인 제품으로 작업을 할 수도 있겠지만, 역시 직원이 여기에 포함된 일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됐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다시 말해 오픈LDAP과 같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은 지난 몇 해 동안 먼 길을 걸어 왔다.

>> LDAP 업체 및 프로젝트 : 컴퓨터 어쏘시에이트, www.ca.com ; IBM, www.ibm.com ; 노벨, www.novell.com ; 오픈LDAP, www.openldap.org ; 오라클, www.oracle.com ; 지멘스, www.innosoft .com/ldap_ survey/vender/sni ;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www.sun.com

이메일 서버

많은 이메일 서버들이 리눅스에서 돌아가고 있긴 하지만 이 부문에서는 더 좋아질 수도 있었다. 아마도 이것은 업체쪽의 마케팅 잘못이거나 지원 문제일 수도 있겠지만 미약한 인간에 의해 관리될 수 있는 이메일 서버는 그리 많지가 않다. 우리는 상용 제품들을 꼽아 보았으며, 이들은 리눅스에서 잘 작동하고 있다. 이메일을 리눅스로 옮기기를 희망하고 원하는 업체가 우리 목록에 올라 있다면 그 길을 선택하는 게 좋을 것이다.

하지만 저렴한 비상용 솔루션을 찾고 있는 사람에게는 나쁜 소식을 전해야 할 것 같다. 대부분의 인기 있는 오픈소스 이메일 서버들은 구성이 끔찍이도 어려우며, 이메일과 리눅스에 수년간의 경험을 갖춘 컴퓨터 공학 학위 소지자라도 손을 내두르며 떠날 것이다. 누라 뭐래도 가장 유명한 오픈소스 대안인 센드메일과 큐메일(Sendmail /Qmail) 모두 규정을 바꾸기란 까다로우며, sendmail.cf로 들어가본 사람이면 누구든 보통의 IT 직원이라면 원치 않는 일이라고 말할 것이다. 필터링과 블로킹을 위해 규정을 바꾸느라 몇 주씩 보낸 사람들에 대한 얘기도 들은 바 있다.

반면에 메일이 윈도 컴퓨터에 도달하기 전에 이메일 바이러스와 웜을 필터링하기 위해 IBM AIX 기계에서 센드메일을 사용하는 한 포춘 1천대 기업의 사람과 얘기해 본 적이 있다. 과거 몇 년 동안 윈도에만 있어 왔던 수많은 공격들로 판단해보건데, 이것은 좋은 계획이긴 하지만 실행하기 전에 먼저 스팸 필터링 업체들의 지원 및 가격안을 점검해 보아야 한다. 자체 리눅스 필터링 기계를 구성한다면, 당신의 규모에서 포스티니(Postini)나 싱글핀(SingleFin)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더 낫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라.

>> 메일 서비스 업체 및 프로젝트 : 로터스, www.lotus.com ; 노벨, www.novell .com ; 큐메일, www.qmail.org/top.html ; 센드메일, www.sendmail.org ; 스토커(Stalker), www.stalker.com ;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www.sun.com

데이터베이스

여기서도 다시 한번 이 말로 시작해야 할 것 같다. ‘마이크로소프트를 제외한 모든 주요 업체들이 리눅스를 지원한다.’ 여기에 오라클에서 내건 ‘난공불락 리눅스’란 말을 덧붙이면 바로 리눅스의 핫스팟을 알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의 리눅스 버전을 판매하고 있는 모든 업체들이 적당한 리눅스 지원을 제공하고 있지만, 오라클은 ‘문제에 부딪치면 우리가 해결할 수 있게 돕겠다’는 수준까지 이르렀다. 이것은 대단한 약속이다. 나아가 리눅스를 지원하는 업체들은 어떤 척도로든 데이터베이스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볼 때 든든한 일이다.

하지만 모든 것이 그리 장밋빛인 것만은 아니다. 이런 업체들은 자신들의 데이터베이스가 가동되고 돌아가도록 도울 것이며, ODBC가 시작될 수 있게 지원을 제공하기도 하겠지만, 포괄적인 ODBC 지원은 아직 부족하다. 이것은 문제의 소지가 있는데, 그 이유는 데이터베이스로 액세스하도록 만들어진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들이 ODBC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물론 예를 들어 IBM의 DB2 ODBC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IBM은 심지어 윈도 애플리케이션이 액세스를 갖도록 이것을 구성할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DB2에만 해당된다. IBM을 떠날 결심을 한다면 실질적으로 행동에 옮기기 전에 다른 업체와 모든 ODBC 문제를 통과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여러 업체의 데이터베이스를 가동하고자 하는 곳에서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업체들이 필요한 부분을 채워줄 만큼 살아남지 못할 경우 탈출 전략을 제공하는 수단으로서 리눅스로 이동하고자 하는 전략적 계획에 차질이 생긴다.

오픈소스 영역에서는 맥스(MaxDB)DB, mSQL, MySQL, 포스트그레스(Postgres) 등 매우 좋은 데이터베이스들이 많이 나와 있다. 이들 대부분은 각각의 특정 데이터베이스에서 ODBC도 또한 지원하지만, 역시 각각에 따른 별도의 구성 및 유지보수 문제가 있다. 프리TDS(FreeTDS)를 셋업 및 구성할 게 있다면 데이터베이스에서 얼마간의 ODBC 기능성을 얻을 수 있겠지만, 업체들이 제공하는 것만큼 완벽하지는 않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조직에서 선호하는 데이터베이스 업체가 있을 경우에는 아마도 ODBC 문제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이용하는 업체가 리눅스를 지원한다면 여기서 리눅스 호스티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ODBC도 지원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지원은 마이SQL에서는 부족하지만, 맥스DB의 통합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데이터베이스 서버 업체 및 프로젝트 : IBM, www. ibm.com ; mSQL, www.hughes.com.au ; 마이SQL, www.mysql.com ; 오라클, www.oracle.com ; 포스트그레스, www.postgresql.org ; 사이베이스, www.sybas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