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통합관제시스템 구축 사례
상태바
KBS 통합관제시스템 구축 사례
  • 이재봉 기자
  • 승인 2004.02.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방송공사(KBS)는 방송 인프라를 한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 통합관제시스템(K-ESM, KBS-ESM)을 구축함으로써 공영방송사로서의 이미지를 크게 향상시켰다. 특히 각종 정보 시스템의 성능을 실시간으로 분석, 능동적으로 사전에 장애를 예방할 수 있어 비즈니스 효율성과 관리자의 업무를 극대화했다. 현재 KBS는 K-EMS 시스템을 토대로 IT 자원과 비즈니스를 결합하고 정보 전략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방송공사(KBS)는 서버,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패키지 솔루션 등을 하나의 센터에서 장애와 관리가 가능한 통합관제시스템을 구축했다. KBS는 방송사 특성상 24시간, 365일 무중단 시스템이 운영되어야 하고 운영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업무 서비스 장애를 사전에 예방하고 부득이한 장애 발생에 대해서도 즉각적인 통보와 조치가 필수적이다.

성능·장애 수작업 수행, 개선 ‘불가피’

하지만 KBS 정보시스템은 주요 장애 요소인 애플리케이션과 서버, DBMS 등에 대해 수작업 및 담당자의 콘솔 모니터링에 의존해 통합관제를 실시하고 있어 장애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이 사실상 어려운 실정이었다. 특히 종합 상황실에 당직자가 상주하고 있지만 메인프레임에 대한 담당자만 있고 장애 발생시 유선으로 통보처리해 즉각적인 장애처리가 어려웠다. 또한 애플리케이션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DBMS의 성능 및 장애에 대한 감시를 수작업으로 수행하고 있어 장애에 대한 예측과 자동 감지도 불가능했다.

네트워크 관리는 HP 오픈뷰를 통해 수행하고 있었지만 네트워크 사용량 분석과 용량관리의 용도로 주로 사용되고 있어 장애관리 및 예측의 활용도가 떨어졌다. 시스템 운영 현황에 대한 리포팅은 개별 시스템 별로 작성해 전체 시스템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고 장애시 현업 담당자가 처리할 수 있는 대응 절차에 대한 교육 및 홍보가 부족했고 처리 체계도 미비한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KBS는 관리자가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관리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으면서 기존에 구축되어 있던 ERP 솔루션인 SAP R/3에 대한 포괄적인 장애관리가 가능하도록 업무 중심의 통합관제시스템을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통합관제시스템 구축을 위해 KBS는 우선 선진 IT 서비스관리 및 운영에 따라 IT 프로세스, 운영기술, 조직분야에 대한 일관성 있고 체계화된 통합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기 위한 시스템 운영·관리 방안을 수립했다. 이를 위해 KBS는 국내 최고 수준의 운영 서비스 기술 확보, 운영업무 전반에 대한 표준 모델 정립, 통합 운영센터로서의 기능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KBS 통합관제시스템 구성도

12개 부문의 통합 관제 시스템 구축

유니센터 솔루션 구축이 결정됨에 따라 본격적인 통합관제시스템(K-ESM)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K-ESM 프로젝트는 LG CNS를 중심으로 한국CA, 포시에스, LG히다찌, 엔서티 등이 참여해 지난 2002년 12월에 착수, 2003년 6월에 완료됐다.

도입된 솔루션은 ▲시스템 장애 발생 감지 및 경고를 위한 유니센터 네트워크 & 시스템 매니지먼트, ▲성능관리를 위한 유니센터 데이터베이스 퍼포먼스 매니지먼트, ▲SAP R/3 관리를 위한 유니센터 매니지먼트 포 SAP R/3, ▲e비즈니스 협업 인프라 성능관리를 위한 유니센터 퍼포먼스 매니지먼트 옵션, ▲작업관리를 위한 유니센터 오토시스 잡 매니지먼트, ▲유니센터 매니지먼트 포 웹 서버, ▲서버 보안 솔루션인 e트러스트 액세스 컨트롤, ▲모바일 디바이스로 시스템 관리를 위한 엔써티의 리모트센터 포 유니센터 등이다.

KBS는 유니센터를 활용해 크게 12개 부문에 걸친 통합관제시스템을 구축했다. 주요 단위 관리 부문은 통합관리, 장애관리, 성능관리, 애플리케이션 관리, SAP R/3 관리, 데이터베이스 관리, 작업 프로세스 관리, 원격 관리, 통계 분석 관리, 헬프데스크, 자산 운영관리와 이 모두를 통합 운영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통합 관리 인터페이스 등이다.

이번 구축의 특징으로는 컨설팅을 통해 구축된 관리 인프라를 적격화하고 응용프로그램 관점에서의 시스템 통합 감시 및 서비스 수준 관리를 완벽하게 구현했다는 것이다. 또한 SAP R/3에 대한 연동 통합 관리 구축 및 다양한 사용자 환경(이메일, 휴대폰, PDA 등)에 적합한 이벤트와 측정 결과 자동 통보 및 원격 제어를 구현했다.

조성명 KBS 뉴미디어본부 정보시스템 차장은 “KBS가 운영하는 각종 정보 시스템 인프라 성능을 실시간으로 종합적인 분석이 가능케 되어, 능동적인 사전 장애 예방체제를 갖추게 됐다. APM, SLM 등 응용프로그램 관점의 통합감시 관리 기능을 국내외적으로 차별화해 적용, 선진적인 EMS 기반을 갖추게 됐다”며 “향후 APM을 기반으로 응용프로그램 중심의 관리서비스 품질 향상이 요구된다”면서 솔루션의 지속적인 개발과 유지보수를 강조했다.

IT·비즈니스 결합 ‘정보전략’ 강화

프로젝트 완료 이후 약 7개월 동안 시스템을 가동한 KBS는 통합관제시스템에 대해 큰 만족을 보이고 있다.

우선 KBS 통합관제시스템은 기존의 단순한 패키지 솔루션을 지양해 단위 패키지 솔루션에서 구현이 불가능한 부분들을 다각적인 IT 컨설팅 작업을 통해 고객의 업무에 가장 적합하게 설계 개발함으로써, 업무서비스 중심의 감시 체제를 구현했다. 그리고 통합관제시스템 구축을 통해 KBS가 운영하는 각종 정보 시스템의 성능을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게 되어 능동적으로 사전에 장애를 예방할 수도 있게 됐다.

다수의 분산된 서버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합 관리함으로써 비즈니스 효율성이 향상됐으며, 특히 ERP, NMS, ESM 등 기존 애플리케이션, 부문 관리시스템이 안정적으로 통합됨으로써 비용 절감 효과도 함께 가져왔다. 특히, 시스템 장애 발생시 휴대폰 및 PDA 등을 통해 실시간 상황 통보가 가능하고 원격지에서도 PDA를 통해 해당 시스템에 접속 실시간 조치가 가능한 모바일 환경 구축으로 시스템 관리자의 업무 효용성 증진을 가져왔다.

KBS는 향후 IT 자원과 비즈니스를 결합하고 정보전략을 강화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개선된 시스템 운영 관리 절차를 정착시키기 위해 운영 조직 및 직무 등을 개선, 향후 서비스 수준에 따른 시스템 운용을 안정화시켜 시스템 운영 상황을 측정 모니터링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체계적인 성능 향상 및 자산 운영 계획에 활용할 방침이다.

[미니 인터뷰] 조성명 KBS 뉴미디어본부 정보시스템 차장

실시간 분석·사전 장애 예방으로 ‘관리 효율성 업그레이드’

■ 통합관제시스템 도입 배경은.

KBS는 최근 서버,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패키지 솔루션 등 시스템 자원이 급증하고 네트워크 범위 및 사용자 확대, 보안시스템 인식 제고 등의 급격한 IT 환경 변화를 겪었다. 또한 필요한 시스템을 그때그때 도입하고 이에 필요한 관리시스템을 도입했다. 특히 ERP와 논(NON) ERP, 방송 등 주요 업무 중심 인프라 구성이 복잡해지면서 장애 발생시 신속한 원인 파악과 복구에 한계를 느끼게 됐다. 이에 따라 기 투자된 정보시스템 자원의 활용도와 확장성을 높이면서 방송 관련 기간시스템의 무중단 가용성을 확보하고 장기간의 각종 시스템 축적관리가 가능한 통합관제시스템(K-EMS)을 구축하게 됐다.

■ 통합관제시스템 구축전 모습은.

애플리케이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DBMS의 성능관리 및 장애에 대한 감시를 수작업으로 수행했고 장애에 대한 예측 및 자동 감지, 네트워크 사용량 분석, 용량관리 및 예측이 불가능했다. 또한 시스템 운영 현황에 대한 리포팅이 개별 시스템 별로 작성되어 전체 시스템에 대한 현황 파악도 어려웠다.

■ 통합관제시스템 구축에 따른 변화는.

KBS는 통합관제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각종 정보 시스템의 성능을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게 됐고 능동적으로 사전에 장애를 예방할 수 있게됐다. 또한 다수의 분산된 서버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합 관리함으로써 비즈니스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특히, 시스템 장애 발생시 휴대폰 및 PDA 등으로 실시간 상황 통보가 가능하고 원격지에서 PDA로 실시간 조치가 가능한 모바일 환경을 통해 시스템 관리자의 업무 효율성이 커졌다.

■ 향후 IT 투자 계획은.

KBS는 이번 통합관제시스템 구축을 통해 앞으로 서비스 레벨 표준(SLS)에 근거한 서비스 레벨 관리(SLM)를 확립하고 비즈니스 뷰를 지원하는 추가 솔루션 보강으로 최상의 관제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장애 조치 보다 장애 예방에 중점을 둔 체제로 관리 방법 및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둘 것이다. 이를 통해 KBS는 IT 자원과 비즈니스를 결합하고 정보전략을 강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