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트, 편의 기능 업데이트…‘맞춤형 특허 검토’ 가능
상태바
키워트, 편의 기능 업데이트…‘맞춤형 특허 검토’ 가능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03.10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 스마트뷰 개선으로 특허문헌의 검토와 분류를 더욱 간단하게
하이라이트 확장, 알럿 기능 추가 등 지속적인 사용성 개선
▲ 키워트 화면개선 가이드
▲ 키워트 화면개선 가이드

[데이터넷] 워트인텔리전스가 AI 글로벌 특허검색 엔진 ‘키워트’의 슬라이딩뷰 UI/UX 개선과 편의성 기능을 대폭 추가하는 등 업데이트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특허 분석에 관련된 업무를 할 때에는 기본적으로 수많은 특허 문헌의 비교검토가 필요하다. 슬라이딩뷰는 이 과정에서 유효특허를 선별할 수 있도록 키워트에서 제공하는 특허 스크리닝 기능이다. 사용자는 슬라이딩뷰 화면에서 문헌과 도면간의 비교를 통해 원하는 기준에 따라 특허문헌을 정리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로 슬라이딩뷰 화면에 단축키 기능이 추가됐다. 단축키 설정을 통해 슬라이딩뷰에서 검토한 특허 문헌들을 간편하게 프로젝트 관리 폴더에 저장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이번에 추가된 ‘간단보기’ 기능을 통해 발명의 명칭만 빠르게 확인할 때에도 해당 문헌이 프로젝트 폴더에 저장됐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각요소들을 제공한다.

여기에 문헌들을 지정폴더에 일괄저장하거나 작업의 실행취소를 실행하는 단축키를 추가해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업무의 번거로움을 최대한 줄였다. 기존의 드래그앤드롭 방식의 폴더저장이나 전체 도면부호를 인식하는 키렌즈 기능은 동일하게 유지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기술트리분류, 노이즈제거, 유사특허 분류 등 선호하는 어떠한 방식의 특허분류라도 손쉽게 할 수 있다.

또한 슬라이딩뷰에서는 특정 단어에 강조표시를 할 수 있는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기존의 하이라이트 기능은 사용자가 등록한 단어가 많아질 경우 스크롤을 옆으로 넘겨서 확인해야 했지만, 업데이트 이후에는 자동 줄바꿈돼 모든 하이라이트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등록 가능한 단어 개수도 20개로 확대됐으며 이 단어들을 조합한 세트 설정을 최대 10개까지 등록할 수 있고, 다양한 분야의 문헌을 검토하거나 주제별로 검토가 필요할 때에도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워트인텔리전스 관계자는 “이번에 개선된 내용들은 사용자들의 의견을 기반으로 편의성을 극대화한 것”이라며 “분석과정에 할애하는 시간을 줄여 특허 분석업무 자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대한 지원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키워트는 최근 검색결과에 대한 업데이트 사항을 주기적으로 발송하는 알럿서비스도 추가하면서 지속적으로 사용성 개선을 위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키워트 홈페이지 또는 키워트 공식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