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 ‘IBM ELM’ 하나면 끝”
상태바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 ‘IBM ELM’ 하나면 끝”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1.10.31 0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영 한국IBM 부장, ‘IBM ELM을 활용한 효과적인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관리 방안’ 소개
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 시 요구 사항 설계부터 워크플로우 추적까지 일목요연하게 확인 가능

[데이터넷] 소프트웨어 개발 시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 및 테스트 등을 관리하고 수행하는데 다양한 수명주기 관리 툴들을 사용하게 된다. 그러나 여러 툴들에서 생성된 정보를 저장·관리하고 ASPICE(Automotive-SPICE)와 같은 컴플라이언스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관련 정보들의 유기적인 추적성이 필요한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많다.

김동영 한국IBM 부장은 28일 <데이터넷TV>에서 개최된 ‘2021 에스피아이디 온라인 컨퍼런스’에서 ‘IBM ELM을 활용한 효과적인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관리 방안’을 주제로 솔루션 소개와 실제 적용 사례를 소개했다.

이번 ‘2021 에스피아이디 온라인 컨퍼런스’는 한국IBM과 유니포인트의 후원 아래 ‘글로벌 품질표준의 실질적 대응 방안’을 주제로 온라인에서 진행됐다.

IBM ELM(Engineering Lifecycle Management) 솔루션은 V 사이클에 해당하는 각 엔지니어링 활동으로 나오는 산출물들을 관리하고자 ▲요구 사항 관리를 위한 ‘도어스 넥스트(DOORS Next)’ ▲시스템·소프트웨어 설계 도구 ‘랩소디(Rhapsody)’ ▲테스트 케이스 관리 및 테스트 플랜 생성을 위한 ‘테스트 매니지먼트’ ▲릴리즈 관리 및 마일스톤 플래닝 기능을 제공하는 ‘워크플로우 매니지먼트’ 등으로 구성된다.

김동영 한국IBM 부장이 ‘IBM ELM’ 솔루션의 주요 특징을 소개하고 있다.
김동영 한국IBM 부장이 ‘IBM ELM’ 솔루션의 주요 특징을 소개하고 있다.

김동영 부장은 “IBM ELM 솔루션은 여러 시장조사기관 조사 보고서에서 실행 능력이 뛰어난 제품으로 평가된다”며 “이에 메르세데스 벤츠, 컨티넨탈과 등에서 ELM 표준으로 도입해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어스 넥스트’는 요구 사항 문서 관리 솔루션으로, 시스템/소프트웨어 요구 사항 문서 및 설계 문서 등의 통합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보다 편리한 이력 추적을 위해 문장별 관리, 폴더별 관리 기능 등이 특징이다.

‘랩소디’는 소프트웨어·시스템 설계를 위한 모델링 도구로, ASPICE에서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 설계 및 요구 사항의 추적 사항을 표시할 수 있다.

‘테스트 매니지먼트’는 QA 팀 혹은 테스팅 팀에서 주로 사용하며, 테스트 케이스와 결과, 테스트가 실패했을 때 결점 연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테스트 케이스 실험 결과를 리스트 형식으로 표현해주며, 결과의 성공 또는 실패 여부를 아이콘 모양으로 표시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요구 사항과 설계 테스트 정보를 저장해 연계할 경우 대시보드나 그래프를 통해서도 볼 수 있다.

‘워크플로우 매니지먼트’는 프로세스, 작업 및 인력을 관리하기 위한 단일 플랫폼으로 팀이 분야, 시간대 및 공급망 전반에 걸쳐 보다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돕는다. ASPICE에서는 각 V 사이클별로 어떤 산출물이 나와야 하는지 또 어떤 추적성이 필요한지 기록돼 있으며, 그 근거에 의해 작업을 관리하게 되는데, 추적성 뷰를 테이블 형태 혹은 그래프 형태로도 표시해줘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

현재 LS오토모티브테크놀로지스가 ISO 26262 산출물 관리를 위해 IBM ELM을 도입해 활용 중이며, 삼현도 IBM ELM을 통해 ASPICE를 구축, 요구 사항 설계부터 테스트 관리, 이슈 관리, 형상 관리, 추적성 관리, 문서 생성 관리 등을 수행하고 있다.

김동영 부장은 “IBM ELM 솔루션은 요구 사항부터 설계, 코드 및 문서, 테스트 자산, 활동까지 관리하고, 이들을 리포트나 테이블, 그래프 형태, 문서 형태로 관리할 수 있는 전체적인 솔루션”이라며 “프로젝트가 끝난 이후에도 재사용되는 경우 한 번 만들어 놓은 추적성 정보를 재활용할 수 있는 ‘전략 재사용’ 기능도 제공되는 만큼,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